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지루성 피부염의 특징 및 원인

by 메이슨의 지식창고 2023. 5. 11.

지루성 피부염의 특징 및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흔한 피부 질환입니다. 이것은 보통 두피, 얼굴, 가슴, 그리고 등 피부가 빨개지고 가렵고 각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한번 발생하면 나아졌다가 다시 발병하는 만성 질환인 경우가 많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전염성이 없고 위생 상태가 나빠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유전자, 호르몬, 그리고 말라세지아라고 불리는 효모와 유사한 곰팡이 등의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

유전학: 지루성 피부염은 가족 단위로 진행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유전적인 요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호르몬: 호르몬의 변화는 지루성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는데, 특히 신생아, 청소년, 그리고 성인들에게 그렇습니다. 피지(피부를 윤택하게 하는 기름진 물질)를 생성하는 피지선이 호르몬의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말라세지아: 말라세지아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피부에 존재하는 효모와 같은 곰팡이입니다. 지루성 피부염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말라세지아는 더 빨리 자라고 염증 반응을 유발합니다.

환경 요인: 추운 날씨, 건조한 공기, 그리고 스트레스와 같은 특정한 환경적 요인들이 지루성 피부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지루성피부염의 특성

지루성 피부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피부에 빨간 반점입니다. 가려울 수 있고 벗겨지거나 벗겨질 수 있습니다. 여드름이나 뾰루지와 비슷하게 보이지만 차이점은 가려움입니다. 가렵다고 긁으면 더 번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주로 두피, 얼굴, 가슴, 등과 같이 피지가 많은 신체 부위에 영향을 미칩니다.

두피의 지루성 피부염은 두피의 각질을 제거하는 비듬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로사세아와 비슷한 모습을 보입니다. 얼굴의 지루성 피부염은 코와 뺨 주변이 붉고 여드름이 있는 로자세아와 유사할 수 있습니다.

지루성피부염이 있는 사람은 피지의 과잉생산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지성피부일 수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왔다 갔다 하는 경향이 있는 만성 질환입니다.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 그리고 다른 요인들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괜찮다가 다시 스트레스나 환경 변화가 생기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루성피부염의 치료

지루성 피부염은 일반적으로 특정 생활 방식의 변화뿐만 아니라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에는 약용 샴푸가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케토코나졸, 콜타르, 살리실산, 또는 셀레늄 황화물이 함유된 샴푸는 두피 지루성 피부염 치료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나 항진균제가 함유된 국소 크림은 염증을 줄이고 효모와 유사한 곰팡이를 퇴치하기 위해 피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씻을때 과하게 피부를 문지르기를 피하고 민감한 비누와 세제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춥고 건조한 날씨를 피하는 것과 같은 특정한 생활 방식 변화는 지루성 피부염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HD의 증상  (0) 2023.05.15
가래가 자주 생기는 원인  (0) 2023.05.12
피부에 좋은 음식  (0) 2023.05.10
뱃살 감량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  (0) 2023.05.10
눈썹이 빠지는 원인  (0) 2023.05.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