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시츄의 특징과 유전성 특이질환

by 메이슨의 지식창고 2023. 5. 6.

시츄의 특징과 유전성 특이질환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시츄의 특징

 

시츄는 1,000년 전에 중국에서 유래된 강아지입니다. 왕족을 위한 반려견으로 길러졌습니다. 시츄라는 이름은 중국어로 "사자 개"를 의미하는데, 중국 문화에서 존경받던 사자와 닮아서 시츄라고 불러졌습니다. 시츄는 장모견에 해당하고 소형견입니다. 짧은다리와 귀엽고 순한 얼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무게가 4kg에서 7kg이고 어깨 높이가 약 9인치에서 10.5인치입니다. 검은색, 흰색, 금색 등 다양한 털의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츄는 다정하고 고집이 세고 식욕이 좋으며 순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아파도 표현을 잘 안해서 건강검진을 꼭 해야합니다. 식욕이 좋아서 비만을 주의해야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잘 짖지 않아서 아파트에서 키우기도 적합하고 털이 잘 빠지지 않습니다.

 

시츄의 유전성 질환

 

1. 치과 문제: 치석이 쌓이고 잇몸 질환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2. 귀 감염: 귀가 닫혀 있기 때문에 땀이 차서 귓속이 오염되기 쉽습니다. 주기적으로 귀청소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3. 피부 문제: 시츄는 피부가 약한 편입니다. 가려움증, 붉음, 그리고 탈모를 유발할 수 있는 피부 알레르기와 다른 피부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4. 고관절 이형성: 이는 고관절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 관절염과 이동성 문제로 이어지는 질환입니다.
5. 뇌척수막염: 시츄처럼 코가 짧은 견종에서 흔히 볼수 있는 증상입니다. 호흡곤란과 코골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6. 슬개골 탈구: 슬개골 탈구는 허벅지 뼈(대퇴골)의 홈에서 무릎뼈가 정상 위치에서 어긋나면서 발생하는 강아지의 일반적인 정형외과적 증상입니다. 강아지가 절뚝거리거나, 걷거나 뛰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고통이나 불편한 징후를 보일 수 있습니다. 슬개골 탈구가 발생하면 계단 오르기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7. 진행성 망막 위축: 심하면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는 퇴행성 눈병입니다.
8. 신장 이형성: 신장이 제대로 발달하지 않아 신부전으로 이어지는 증상입니다.

 

시츄는 특히 닫힌 귀의 구조로 귀안에 염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귓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주기적으로 귀청소를 해주는게 좋고 큰 눈으로 인해서 눈병도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눈물을 주기적으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피부가 약한 편이기 때문에 주기적인 목욕으로 청결하게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